본문 바로가기
연금부자

해봤다! 2편 1종 대형면허 독학 방법 및 도전 소감

by 쵸코파이鄭 2023. 12. 19.

퇴직 후 마을버스 기사를 거쳐 버스회사에 취업을 하거나, 학원버스를 운전할 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현역 시절에 1종 대형면허를 따두기로 마음을 먹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강남면허시험장
강남면허시험장

하지만 만만찮은 학원비(기본 60만 원+∝)가 부담되기도 해서, 독학으로 딱 10번 까지만 도전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주위에서는 학원에서 배우지 않으면 합격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응시표
대형면허 응시표

 
2016년에는 응시비가 17,000원 이어서 10번 안에만 합격하면 남는 장사라는 생각에 2016년 1월 26일 강남면허시험장에서 1차 도전을 시작으로 총 11번만에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1종대형면허증

처음 계획한 대로 10번까지 도전했으나 불합격되어 이제 포기할까 하다가 1번만 더 해보자는 마음으로 도전한 결과였지요. 그 짜릿함은 처음 면허 땄을 때의 그 느낌 곱하기 2배였습니다. 짜~~릿 했습니다. ㅎㅎ
 

 

1종 대형면허의 기본적인 정보

(준비물) 온라인 접수 또는 현장 예약 접수 후 시험 당일 응시원서, 신분증 지참
(합격기준) 80점 이상
(수수료)  25,000원  
(시험 코스)  출발코스, 굴절코스, 곡선코스, 방향전환코스, 평행주차코스, 기어변속코스, 교통신호가 있는 십자형 교차로코스, 횡단보도코스, 철길건널목코스, 경사로코스, 종료코스

1종 대형 기능시험 코스도
1종 대형 기능시험 코스도

(실격기준) 아래 사항 중에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시험도중에 바로 실격처리 되어 운전대에서 내려야 합니다.
1. 특별한 사유 없이 출발선에서 30초 이내 출발하지 못한 때  2. 경사로코스·굴절코스·방향전환코스·기어변속코스(자동변속기장치 자동차의 경우는 제외) 및 평행주차코스를 어느 하나라도 이행하지 아니한 때  3. 특별한 사유 없이 교차로 내에서 30초 이상 정차한 때  4.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단 1회라도 차로를 벗어난 때  5. 경사로 정지 구간 이행 후 30초를 초과하여 통과하지 못한 때 또는 경사로 정지 구간에서 후진하여 앞 범퍼가 경사로 사면을 벗어난 때
(응시자격) 19세 이상으로 제1∙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인자
(불합격 후 재 응시)  기능시험 불합격자는 불합격 일로부터 3일 경과 후에 재 응시 가능 
                                 예) 1일(월요일)에 불합격하였을 경우, 4일(목요일)부터 재 응시 가능
 

 

1종 대형면허로 운전가능한 차량 종류

① 승용자동차 ② 승합자동차 ③ 화물자동차 ④ 삭제 <2018. 4. 25.>
⑤ 건설기계 - 가. 덤프트럭, 아스팔트살포기, 노상 안정기 - 나. 콘크리트믹서 트럭, 콘크리트펌프, 천공기(트럭 적재식) - 다. 콘크리트믹서트레일러, 아스팔트콘크리트 재생기 - 라. 도로보수 트럭, 3톤 미만의 지게차
⑥ 특수자동차[대형견인차, 소형견인차 및 구난차(이하 "구난차등"이라 한다)는 제외한다]
⑦ 원동기장치자전거
 

 

1종 대형면허 기능 채점 기준 등

채점 기준은 아래 내용을 여러 번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요즘에도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응시자를 전부 모아 놓고 기능감독관이 기능시험 내용과 요령을 현황판을 보면서 설명해 주는 시간이 있습니다.
그 시간에 잘 눈여겨 보아 두시고, 제가 강남면허시험장과 인천면허시험장 2군데에서 응시를 해본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시험장마다 감독관마다 조금씩 허용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의문사항이나 궁금증이 있으면 기능감독관분께 응시요령 브리핑 현장에서 세부적으로 문의하시는 게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시험장마다 감독관마다 설명해 주시는 뉘앙스가 조금씩 달랐습니다.
물론 기계나 전자식으로 측정되는 시험항목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주행 시 중앙선 침범에 대한 허용범위가 조금씩 달랐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1종 대형면허 채점기준
1종 대형면허 채점 기준

대형면허 도전과정

(1차 도전) 자가용과는 느낌이 엄청 차이가 나고 어색한 대형버스 좌석에 앉아 양쪽 백미러로 양쪽 앞바퀴 접지면이  잘 보이는지 확인 후 출발하고 나서 언덕 경사로는 잘 통과하였으나, 굴절코스에서 진입하자마자 연석(경계석)에 뒷바퀴가 올라타는 바람에 바로 탈락
감독관한테 한 마디 들었습니다. "버스 타이어가 얼마나 비싼데 경계석을 마구잡이로 올라타면 어떻게 하냐고~~"  내가 공짜로 시험 보는 것도 아닌데 말을 너무 심하게 하신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참았습니다. ㅎㅎ
(2차 도전) 굴절까지는 어렵게 잘 통과했으나 요령이 없어 여러 번 전진 후진을 반복하다 보니 시간 초과로 바로 탈락
(3차 ~ 10차 도전) 굴절과 방향전환코스 까지도 잘 통과했지만 곡선코스(s코스)에서 탈락, 시간초과로 탈락 등등
(11차 도전) 작전을 잘 짜서 포기할 코스는 포기하는 작전으로 하고 그 외 코스에서는 실수하지 않기로 하고 운전대에 심호흡을 하고 도~~전. 그날 하루 강남면허시험장에서 응시한 약 6 0여 명중 3~4명만 합격, 그중 한 명으로 당당히 합격
 

 

독학으로 합격하는 요령과 팁

1. 일단 면허시험장 근처에 20만 원이나 30만 원 정도를 내면 시뮬레이터를 설치해서 연습하는 곳이 있었는데 가서 보니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하지 않음
2.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시험장과 감독관에 따라 조금씩 허용되는 범위가 다르니 감독관한테 꼭 궁금한 점이 있으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 평행주차코스는 포기하세요. 독학으로는 감이 잘 안 와서 몇 번 실격된 경험이 있습니다. 단, 그냥 포기하면 실격되니까 후진으로 들어가서 진입선만 터치하고 삐 소리 나면 그냥 빠져나오세요. 공연히 완벽하게 하려다가 시간초과로 불합격됩니다.
4. 기아조작은 제 경험상 강남면허시험장의 버스기준으로는 최신형이라서 1단으로만 운행해도 충분히 코스는 통과할 수 있습니다. 괜히 2단으로 조작해서 코스 가다가 시동 꺼먹어서 탈락하는 경우 많이 봤습니다.
5. 단, 기어변속코스에서는 진입 전에 미리 1단에서 2단으로 천천히 가다가 변속구간에서 3단으로 변속했다가 컴퓨터 채점기가 변속했다는 것을 인식할 정도의 시간(1초 정도?)이 지나면 바로 2단으로 1단으로 변속해 주시면 됩니다. 
6. 정지선에 정지할 때나 속도를 줄일 때 저는 시동을 꺼먹지 않기 위해서 항상 클러치를 먼저 밟고 나서 브레이크를 밟았습니다. 반대로 하다 보면 핸들조작에 신경 쓰느라 시동 꺼지면 바로 탈락입니다.
7. 제 경험으로는 모든 코스 중에서 곡선코스, 방향전환코스, 평행주차코스 정도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어려운 코스는 기본만 하시고 나머지는 실수 없는 콘셉트로 작전을 짜시면 좋습니다.
8. 모든 코스에서 항상 내 몸 뒤에 바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엄청 어색하지만 내 몸이 접지선 보다 앞으로 나와있다고 해도 탈락은 아닙니다. 바퀴 기준으로 모든 측정을 하기 때문에 바퀴만 기준선을 넘지 않으면 됩니다.
9. 마지막으로 여러 종류의 동영상을 보시고 종합하셔서 나만의 공식을 정리하셔서 평상시에 이미지 훈련을 자주 해보시면 제 경험상 학원에 가지 않으셔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10. 추가 팁 : 네이버에 "마하의 운전면허 중장비 자격증 교실"이라는 15만 회원의 카페가 있습니다. 여기에 면허에 관한 자료가 많아 저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한 번 둘러보셔도 좋습니다.
 

 

기능시험 관련 동영상 소개

https://youtu.be/rLWJMhwvsB0?si=aIvnJFgTjhiDS5pB

https://youtu.be/UJJEMZzf_wI

 
https://youtu.be/BZcZ3SPNEkk

 
이상으로 독학으로 1종 대형면허 도전기와 합격요령을 설명드렸습니다만 실제 시험장에 가보셔야 아~하 그게 이런 말이었구나 하시게 될 겁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해 보세요. 무척 재미있었습니다. 합격의 짜릿한 쾌감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저도 합격한 날 바로 면허증을 발급받아 테이블에 올려놓고 동료들과 거하게 한 잔 했던 기억이 있네요. ^^
<관련포스팅>
2023.12.14 - [사회복지사 제공 꿀팁] - 해봤다! 1편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도전 후기!

 

해봤다! 1편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도전 후기!

평상시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기도 했고, 이제는 할 나이(?)가 되지 않았나 하는 마음에 2018년 2월에 제정된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연명치료를 받을지 말지를 내가 미리 결정할 수 있는 '사전연

homo-eruditio.info-explain.com

 
2024.01.05 - [사회복지사 제공 꿀팁] - 해봤다! 3편 플랫폼 택시 타다 드라이버 도전과 소감

 

해봤다! 3편 플랫폼 택시 타다 드라이버 도전과 소감

2019년 12월 겨울에 플랫폼 택시 "타다(TADA)"가 불법이냐 합법이냐를 놓고 운수업계의 반발과 플랫폼 업계와의 갈등이 한창이던 시절 이었습니다. 타다의 승객이 보험처리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homo-eruditio.info-explain.com

 

2024.01.26 - [평생현역 제공 꿀팁] - 해봤다! 4편 손해평가사 자격 도전 및 평가현장 후기

 

해봤다! 4편 손해평가사 자격 도전 및 평가현장 후기

해봤다! 4편으로 평생현역 자격증으로 쓸만한 손해평가사 자격 도전기와 합격 후 실제 평가현장 이야기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어렵게 취득한 자격증으로 방방곡곡 눈썹을 휘날리며 누비는 보

homo-eruditio.info-explain.com

 

2024.01.31 - [사회복지사 제공 꿀팁] - 해봤다! 5편 똑똑하게 이동하는 "똑버스" 이용방법 및 승차 후기

 

해봤다! 5편 똑똑하게 이동하는 "똑버스" 이용방법 및 승차 후기

'똑버스"는 경기도가 대중교통 노선이 부족한 지역을 대상으로 도민의 불편을 해소해 주는 신교통서비스를 말합니다.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23년 7월 양주시를 시작

homo-eruditio.info-explain.com